단장 겸 예술감독

윤 의 중
국립합창단 단장 겸 예술감독
 

 국립합창단의 제10대 · 제11대 단장 겸 예술감독 윤의중은 예원학교 및 서울예고,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를 졸업, 도미하여 University of Cincinnati 음악 대학원에서 미국 합창 음악계의 거장 Dr. Rivers에게 합창지휘를 사사하며 석사 및 박사를 졸업했다.

 2005년부터 10년간 창원시립합창단의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를 역임하며, 획기적인 레퍼토리와 수준 높은 공연으로 창원시립합창단의 질적 성장을 이루어 낸 그는, 창원시 합창연합회로부터 ‘창원 합창인의 상’을 수상하였고 창원 그랑프리 경연대회와 합창제를 성공적으로 개최하였다. 2006년 3월에는 덴마크 Herning시의 Boys & Men’s Choir 의 객원지휘자로 초청받았으며, 2019년 미국 최고의 프로 합창단인 Seraphic Fire의 미국 순회공연을 객원 지휘하여 극찬을 받았다. 

 한세대학교 합창지휘과 교수로 역임하여 후학 양성에 힘썼으며, 한국합창지휘자협회(KCDA) 이사 및 한국합창총연합회(KFCM) 부이사장직을 맡고 있다. 또한 Asian Choral Association 한국 대표로 활동 중이며, 2023년 강릉 세계 합창대회 예술위원으로 위촉되었다. 

 국립합창단의 단장 겸 예술감독인 그는,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무대에 한국 합창음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